소개

joohyeon.com chojoohyeon.com


경제학이론과 거시경제 이슈를 설명해왔던 블로그(joohyeon.com)이 새로운 웹사이트(choojoohyeon.com)로 돌아왔습니다. 이곳에서는 기존의 경제학이론 및 논문 소개에 더하여 금융시장 현황 및 이슈를 제공합니다.

개인ㆍ기업의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는 금융시장 속 상품의 ‘가격'(price)에 반영되며, 중요성에 따라 가격의 변동폭도 달라집니다. 따라서, 금융시장 상품의 가격이 어떻게 변동하고 있는지를 안다면, 오늘날 세상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비교적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. 또한, 과거(past)로부터 진행되고 있는 이슈가 현재(present) 어떤 상황이며 미래(future)에 어떻게 전개될 수 있는지 알고 있다면, 향후 금융시장 상품 가격을 어느정도 전망할 수 있습니다.

본 서비스는 ▶ 현재 금융시장 상품 가격이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, ▶ 과거로부터 진행되어온 이슈가 현재 어떤 상황인지, ▶ 오늘 어떤 새로운 이벤트가 벌어졌는지, ▶ 미래에 여러 이슈들이 어떻게 전개될지 등에 대한 ▶ 정보ㆍ해석 ㆍ 의견을 제시함으로써, ▶ 우리가 사는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.

(본 서비스는 주식ㆍ부동산 등 특정한 금융상품의 투자 및 매매를 권유하지 않으며, 경제학이론 및 글로벌 매크로 지식을 제공합니다.)


on the other hand


누가 나에게 외팔이 경제학자 좀 소개시켜줘. 내 주변의 모든 경제학자들은 “한편으로는 이런데, 다른 한편으로는 이렇습니다.” 라는 말 밖에 안해!

(Give me a one-handed economist! All my economists say, On the one hand… but on the other…. )

미국 33대 대통령 Harry S. Truman

경제학은 사회과학 입니다. 수학을 많이 쓴다는 이유로 경제학이 사회과학이라는 사실을 잊는 사람들도 간혹 있긴 하지만, 경제학의 출발은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분석을 하는 것이죠.

사회과학의 특성 중 하나는 ‘정답이 없다’는 겁니다. 자연과학은 실험을 통해 항상 같은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으나, 사회과학은 그렇지 않습니다. 국가마다 다르고, 시대마다 다르고, 사람마다 다르고, 어떤 변수를 고려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론이 도출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, 경제학을 공부할때 지녀야할 사고방식은 “한편으로는(on the one hand) 이런데, 다른 한편으로는(on the other hand) 이렇다.”는 식으로 여러 변수를 고려하며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입니다. 

어느 한쪽만을 단정적으로 말하는 외팔이 경제학자(one-handed economist)가 되어서는 안됩니다.

본 사이트도 이러한 점을 염두에두고 다양한 관점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겁니다.